진안군






참여마당


관련사이트바로가기

실과소 홈페이지
읍면 홈페이지
패밀리사이트
체험/산촌/지역산업 바로가기


 보도자료 참여마당


현재위치

참여마당 > 지역소식 > 보도자료

본문 공통 메뉴


농산물 안전성 강화를 위한 교육․홍보
담당부서 친환경농업과농업지원 전화번호 430-8663
이메일 a59935993@korea.kr 등록일 2017/05/18
분류 조회 88
첨부화일

진안군은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Positive List System) 도입에 따른 농산물 잔류허용기준 강화에 대한 교육 및 홍보에 나섰다.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는 등록된 농약 이외에는 잔류농약 허용기준을 일률 0.01ppm(㎎/㎏)으로 규정하는 것으로, 품목별 등록된 농약 외 사용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모든 교육에 PLS 제도와 농산물 안전생산 강화에 대한 안내를 실시하고, 리플릿을 배부하는 등의 부적합 농산물 생산과 농업인의 불이익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총력을 다 할 예정이다.

한편 PLS 제도는 지난해 말 견과종실류(땅콩·참깨 등)와 열대과일류를 대상으로 1차 시행됐으며, 오는 2018년 12월 31일부터는 전체 농산물에 적용되며, 특히 소규모 재배작물에는 미등록 농약이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많아 PLS가 적용되면 부적합 판정 농산물의 증가가 예상된다.

진안군 관계자는 “앞으로 농약별 적용대상 작물 및 사용시기와 사용횟수 등을 지키지 않고 농약을 살포해 농약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하게 되면 부적합 농산물로 판명돼 농약관리법에 의해 과태료가 부과되고 출하가 금지된다”며 “농가에서 제도 시행에 관심을 갖고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준수해 불이익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교육·홍보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목록 인쇄

진안군


뷰어다운로드



진안홍삼쇼핑몰
TOP(페이지 상단 이동)
페이지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