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고원 JINAN GOWON





진안 마이산 전경

참여마당


관련사이트바로가기

실과소 홈페이지
읍면 홈페이지
패밀리사이트
체험/산촌/지역산업 바로가기


 보도자료 참여마당


현재위치

참여마당 > 지역소식 > 보도자료

본문 공통 메뉴


역사박물관 특별기획전 '진안고원형 옹기장의 손내사람, 옹기이야기' 개최
담당부서 문화체육과 문화시설 전화번호 063-430-8085
이메일 uhmki21@korea.kr 등록일 2017/09/06
분류 조회 191
첨부화일

진안역사박물관 특별기획전 개최


「진안고원형 옹기장의


손내사람, 옹기이야기」

= 전북 무형문화재 제57호(보유자 이현배) 지정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 =

 

진안역사박물관에서 전북 무형문화재 제57호 지정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기획전 「진안고원형 옹기장의 손내사람, 옹기이야기」 전시를 개최하였다. 이에 전시 개막을 알리는 행사가 진안군 이항로 군수와 진안군의회 박명석 의장, 이현배 옹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9월 4일(월) 오후 2시 진안역사박물관에서 열렸다.

 

이번 전시의 중심주제인 ‘진안고원형 옹기장’은 금년 1월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57호로 지정되었으며, 그 보유자로 이현배 옹기장이 인정받게 되었다. 진안고원형 옹기는 일반적인 남부식 장독보다 어깨가 발달하였고, 장이 잘 새지 않는 고품질의 옹기로, 특히 완연히 발달한 어깨선에서 진안고원과 같이 솟아오른 힘과 역동성이 엿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1993년 진안에 정착하여 백운면 평장리 손내옹기에서 옹기를 빚고 있는 ‘진안고원형 옹기장’ 보유자인 이현배 옹기장은 옹기일을 마을일로 여기고, 손내마을 사람들과 함께 옹점을 지켜오고 있다. 최근에는 전통방식의 옹기는 물론 현대적 쓰임새의 옹기 제작과 고대 옹관 복원까지 옹기의 다양한 변화과정도 탐구해 나가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지난 2016년 12월 13일부터 2017년 2월 26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분관에서 개최된 「오늘의 옹기」 전시에서 선보였던 이현배 옹기장의 옹기작품 200여점을 재구성하여 진안군민과 지역을 찾는 관광객에서 선보이고 있다.

 

전시된 옹기로는 옹기 본래의 조형을 잘 보여주고 있는 장독을 비롯하여 전통을 이어오면서도 현대적 쓰임새를 갖추고 있는 소형 옹기들이 있다. 또한 손내사람들의 옹기일을 보여주는 제작 도구들과 이현배 옹기장의 기록자료들도 함께 전시되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18년 3월 4일까지 진안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관람할 수 있으며, 홍삼축제 기간 중 10. 21~22일 이틀간에는 이현배 옹기장이 대형토기를 만드는 작업 시연과 빗살무늬토기 만들기 체험을 박물관에서 진행 예정이다. 진안군은 이번 전시를 통해 진안고원형 옹기의 우수성과 손내사람, 이현배 옹기장의 옹기일이 널리 알려지길 기대하고 있다.

 

전 시 명 : 「진안고원형 옹기장의 손내사람, 옹기이야기」

전시기간 : 2018년 3월 4일까지

개관시간 : 09:00 ~ 18:00(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추석 당일 휴관)

※무료관람

 

목록 인쇄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진안고원 JINAN GOWON


뷰어다운로드



진안홍삼쇼핑몰
TOP(페이지 상단 이동)
페이지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