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인삼

주천 인삼은 인삼의 특수 성분인 사포닌 함량이 가장 뛰어나며 청정 고랭지에서 저농약 무비료 농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전국적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인삼의 특수 성분인 사포닌에 껍질에 많이 들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더욱 각광을 받고 있으며 요즘은 껍질의 훼손이 비교적 적은 수삼을 선호하는 경향이 수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인삼을 건조했을 시 육질이 타 지방산보다 단단하고 조직이 치밀하여 가공 수율이 월등히 높아 경제성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삼현황
재배면적 재배농가수 생산량
122ha 197호 12.1톤
더덕
더덕

쾌적하고 수려한 명산으로 둘러 쌓인 고원 지대의 기후와 토질이 더덕이 자생하기에 알맞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한 고냉지에서 재배하여 맛과 향이 강하고 독특하다. 더덕의 주성분은 사포닌으로 인삼과 동일하여 식용과 약용으로 많이 사용하여 왔으며, 오래된 더덕 속에 물이 고인 것은 명현작용이 있어 불로장생 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더덕현황
재배면적 재배농가수 생산량
2.0ha 2호 6.0톤
흑미
흑미

흑미는 머리 어지러움, 빈혈, 백발 예방 및 치료. 눈병, 다뇨증, 변비증, 심혈관 등 질병에 뚜렷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흑미에는 셀레늄(Se)의 함량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흑미는 현미로 도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씨눈이 있어 백미보다 영양가가 높으며, 백미보다 칼슘과 비타민(B1, B2, 나이아신)이 많이 함유돼 있고, 일부 흑미의 겨층에는 황산화 및 발암억제 효과가 있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흑미는 백미보다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B1, B2, E, 무기질, 인, 철, 칼슘이 풍부하여 아미노산이 많고, 특히 라이산이 백미보다 훨씬 많이 함유되어 있다. 노화를 방지하며, 변비예방에 효과 탁월 노화를 방지하며, 피부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흑미현황
재배면적 재배농가수 생산량
20ha 35호 81톤
표고버섯
표고버섯

콜레스테롤이나 고혈압의 수치를 내리는 효과 가 있어 기름을 사용하는 요리나 육류요리에 표고버섯을 곁들이면 매우 일품이며, 표고버섯은 정력을 좋게하고 풍을 고쳐주며 빈혈예방에 좋은 비타민 B1 및 뼈대 구성에 필요한 비타민 D2가 풍부해서 임산부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또한 표고버섯은 무칼로릴 식품으로서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 식품이고, 비타민 D는 뼈나 이를 튼튼하겔 하며, 다른 음식에서는 얻기가 힘드나 건조표고 버섯에는 풍부하여 귀중한 보급원이라 할 수 있으며, 항암작용 및 혈액순환을 촉진 시켜주기도 한다.

표고버섯현황
재배면적 재배농가수 생산량
5.3ha 10호 334톤
고로쇠
고로쇠

운장산 고로쇠 수액은 지형적으로 채취하는 지대가 높고 일교차가 커서 수액의 성분과 수질이 우수하다. 천연 이온수이며, 자당 338g/18리터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몸속의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삼국시대부터 전래된 수액은 위장병, 당석증, 비뇨기질환, 신경통, 당뇨, 여성산후조리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 고로쇠막걸리, 고로쇠비빔밥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표고버섯현황
재배면적 재배농가수 생산량
50.5ha 52호 820통(18ℓ)
OPEN'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문화관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메뉴 관리부서 : 주천면 총무팀
  • 연락처 : 063-430-838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배너모음
배너모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