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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안군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진안군 공무원은 군민을 주민으로 모시는 고객만족 행정을 위하여 서비스헌장을 제정하고 이를 성실하게 실펀할 것을 내ㆍ외 10만 진안군민 앞에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헌장 기본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진안군 전직원은 책임행정 구현을 위해서 근무시간중 명찰이나 신분증을 가슴에 달겠습니다.
  • 진안군 전 부서는 소속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포함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 하시는 고객이 즉시(30초이내)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대하에 된 경우에는, 먼저 민원을 듣기 위해 즉시(10초 이내)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내용을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사무의 처리
  • 15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 마다 처리 담당자 또는 민원 후견인이 처리진행 상황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림으로써 궁즘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신청인이 인터넷(초기화면→민원처리인터넷공개시스템)을 통하여 민원의 처리진행과정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민원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겠습니다.
  • 고객에게 보내는 각종 문서와 전자우편을 작성할 때에는 어려운 행정 용어나 전문용어의 사용비율을 5% 이내로 하여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3. 고객불만 접수·처리창구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내용을 검토하여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불만접수·처리창구(공통사항)

  • 공무원 부조리신고
    • 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 전화번호 : 063) 430-2217
    • FAX : 063) 430-2704

※ 인터넷 서비스(http://www.jinan.go.kr)

  • 단체장에게 바란다.
    • 위치 : 초기화면 - 단체장에게 바란다.
4. 시정 및 보상조치
  • 공무원 행정 처리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다시 방문하게 될 경우에는
    •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고 5,000원∼10,000원 상당의(관내 5,000원, 관외10,000원)보상을 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키고
    • 2회 지적되면 공무원을 친절봉사 교육과정에 입교시키겠습니다.
5. 고객만족도 조사와 공표
  • 행정서비스 헌장의 이행 전반을 매년 1회 이상 자체평가 또는 외부 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자랑스런 진안군정, 진안군 홈페이지에 공표 하겠습니다.
6.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모든 군민과 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시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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