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산

마이산은 진안과 임실 사이 길이 32km, 너비 약 18km의 사다리꼴 모양의 분지로 되어으며 진안 분지의 북동부 역암층 내에 형성되어 있다. 중생대 백악기 크고 많은 호수가 한반도와 그 주변을 따라 분포해 있었는데, 진안 분지도 호수에 속했던 곳으로 보인다. 호수 부근에서 큰 홍수가 발생하면 역(자갈)들이 물길에 휩쓸려 둥글게 마모되는데 마모된 자갈과 모래, 점토질이 합쳐져 낮은 부분으로 가라앉게 된다.

두께가 2,000m이상인 마이산의 역암층이 퇴적하기 위해서는 자갈 등이 퇴적되는 동안 지질적 운동으로 분지가 지속해서 내려앉아야 한다. 이런 침강을 통해 자갈 등이 지하에 파묻히며 열과 압력을 받아 고화되기 시작하는데 고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지하 온도이다.

마이산 형성기는 대체로 1억년~9,000만년전으로 추정되는데 이 시기는 육지에 생명체가 생긴 이후 지구 평균기온이 가장 높았던 중기 백악기때이다. 이 시기의 평균기온은 현재보다 약 8~10℃이상 높았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또 지하로 내려가면 지표의 압력을 받아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마이산 역암층이 매몰할 때의 온도는 약 150~200℃로 추정된다. 오랜 시간 동안 열과 압력을 받으며 퇴적된 자갈, 모래, 점토 등은 점차 바위로 굳어져 역암이 된다.

이후 지구의 지각운동으로 이 역암층이 지표면으로 상승한다. 상승 직후 진안 분지는 비교적 평탄한 공원이 형성되었으나, 바위의 강도나 풍화 특성 때문에 차별침식(약한 곳은 쉽게 침식되고 단단한 곳이 남는 침식)이 이루어져 지금과 같은 뾰족한 봉우리가 된 것으로 보인다.


마이산
OPEN'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이산형성과정과타포니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메뉴 관리부서 : 안전환경국 관광과 마이산관리팀
  • 연락처 : 063-430-875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배너모음
배너모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