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산

산에는 음(陰)과 양(陽)산이 따로 있으나 마이산은 음. 양산(암마이봉. 숫마이봉)이 같이 있는 세계 유일의 부부봉이며 명산의 3요소인 문(門), 굴(窟), 천(川)을 다 갖추고 있는 특이한 명산으로 문으로는 천황문(天皇門), 굴은 화엄굴(華嚴窟), 천은 마이동천(馬耳洞天)이 있다.

천황문은 암마이봉과 숫마이봉 사이 고개이며, 화엄굴은 수마이봉 중간에 자리하고 마이동천은 이산묘 옆이다. 고려 왕건의 훈요십조를 보면 금강 이남은 반역의 우려가 있으므로 중용 하지 말라는 내용이 있는데 그 이유는 풍수지리학에서 비롯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금강은 장수에서 발원하여 옥천까지 북으로 흐른 뒤 서쪽으로 공주까지 간 후 다시 남쪽으로 흘러 군산에서 바다와 합치게 된다. 이를 활에 비유하였고, 화살은 마이산, 운장산, 대둔산, 계룡산이며 이를 일직선으로 연결하면 그 방향이 개경(개성)을 향하게 되며, 마이산은 화살 날개, 운장산과 대둔산은 화살대, 계룡산은 화살촉으로 풀이하여 활을 개경으로 겨누는 형상(역 궁 지세)이라 하여 반역의 땅으로 보았던 것 같다.

OPEN'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이산과풍수론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메뉴 관리부서 : 안전환경국 관광과 마이산관리팀
  • 연락처 : 063-430-875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배너모음
배너모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