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올해 주민감동 민원행정 돋보여

  • 작성자 : 복합민원
  • 등록일자 : 2013-12-19
  • 조회 : 1610










진안군 올해 주민감동 민원행정 돋보여
-찾아가는 민원실, 화요 야간 민원실 열어 민원사각지대 해소
-위생․주택․토지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민원 빠르고 바르게 해결


 


올해 고객감동을 목표로 숨 가쁘게 달려온 진안군 민원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진안군은 올해 소외계층과 원거리 주민들의 민원해결을 위해 찾아가는 민원실을 운영하고 화요야간 민원실,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위생 업소 지도점검과 마을회관과 모정 신축․보수 사업 등 주민들이 진정 필요로 하는 민원행정을 펼쳐왔다.


 


군은 올해 찾아가는 현장민원실에서 500여건의 민원을 처리하고 화요일마다 야간민원실을 열어 일과 중에 민원서류 발급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진안우체국과 업무협약을 맺어 내년부터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등은 집배원을 통해 민원서류를 집에서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관내 895개소의 식품․공중 업소에 대하여 1,705회 점검을 실시했고 식품안전 위생교육을 24회 실시하는 등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내년에는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실시해 지도 위주보다는 자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밖에 각종 과세 및 부담금, 대부료 산정 기준이 되는 개별공시지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135,000여 필지에 대한 현장조사를 통해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지가 산정에도 노력하고 있다. 군은 2014년 1월 1일부터 전면 바뀌게 되는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2007년부터 436개 구간, 924개 도로명판과 13,281개 건물번호판을 설치를 마쳤다. 그리고  353개 모든 마을에 도로명 주소 현황판 배부를 완료하고 주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마쳤다.


 


특히 1910년대에 만들어진 종이기반의 아날로그 지적도가 디지털 도면으로 새롭게 바뀌는 지적재조사사업도 발빠르게 추진하고 있다. 이미 부귀면 봉암지구 349필지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고 백운면 백암지구 509필지는 토지 측량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군은 주택개량사업과 빈집정비, 공동주택 환경개선, 방치주택개선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정주의욕을 높이고 있다. 마을회관과 모정을 보수․신축하는 일에도 힘을 기울여 주민들의 편익 증진과 자치기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유태종 민원봉사과장은 “주기적으로 주민만족도를 조사하고 개선사항을 파악하여 주민들에게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고 “장기적으로는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 주민 감동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진안/사진/

OPEN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금지

진안군 올해 주민감동 민원행정 돋보여 저작물은 "자유이용이 불가"합니다.

목록
  • 메뉴 관리부서 : 기획홍보실 홍보팀
  • 연락처 : 063-430-282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배너모음
배너모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