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농업 활용해 진안 방울토마토경쟁력 높인다

  • 담당부서 :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미래농업
  • 전화번호 : 0634308638
  • 등록일자 : 2023-08-04
  • 조회 : 60

진안군, 여름 채소의 경쟁력을 높이다.

-진안군농업기술센터 선발 방울토마토 품종 농가 적용-

 

진안군농업기술센터는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을 2019년도부터 운영하여 지역품종 선발, 친환경자재 적용 병충해 방제 실증, 청년농업인 스마트농업 실습 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에서는 딸기와 방울토마토, 유럽형 결구 샐러드 상추 등을 실증 재배하여 농업인 현장에 적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테스트베드 교육장 실습 교육을 받은 청년농부 최**(상전면) 농가에 정밀관수장비(양액기)와 무인방제기를 보급하여 방울토마토 여름 재배로 농가 소득화를 지원하고 있다. 농가에 적용한 방울토마토는 대장금 품종으로 기술센터에서 3년간 재배하여 선발한 품종으로 다수성, 병충해 저항성, 품질(크기균일도, 당도, 경도 등) 등을 고려하여 선발하였으며, 진안 방울토마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5월초 정식하여 11월까지 재배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여름에는 방울토마토(토경)를 재배하고 겨울에는 추위에 강한 쪽파 재배로 연중 온실을 활용한 작부체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 7월 초부터 방울토마토를 출하하고 있으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양․수분과 환경제어 관리, 경매시장과 진안로컬푸드 직매장 출하 전 품질 점검으로 높은 경매가격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 관리하고 있다.

 

고경식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진안군은 고원지대로 여름철 채소의 품질이 우수하므로 여름 채소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게시내용 문의 :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미래농업 ( ☎ 0634308638 )
OPEN '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스마트농업 활용해 진안 방울토마토경쟁력 높인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