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기생충 무료검진 실시

  • 담당부서 : 보건소 감염병관리
  • 전화번호 : 063
  • 등록일자 : 2021-03-05
  • 조회 : 359

진안군은 용담댐과 하천이 많은 지역적 특성으로 2009년부터 매년 1,000명 내외로 장내 기생충퇴치사업을 실시했다. 달라진 식생활 문화와 군의 지속적인 보건사업으로 5%였던 기생충 감염률이 현재는 2% 대로 감소하였다

 

세계보건기구가 담도암의 1급 원인으로 지정하고 있는 간흡충은 5년 생존율이 20%에도 못 미치는 최악의 암으로 1급 발암성 고위험 병원체이다. 간흡충은 쓸개즙 통로인 담관에 기생하면서 담낭염, 담관염, 담도암 등을 유발하고 복통, 발열, 소화불량, 설사,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간흡충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민물고기를 날로 먹지 않는 것이며, 간흡충이 감염된 물고기에 접촉된 칼, 도마 같은 조리 기구는 끓는 물에 10초 이상 가열해서 사용해야 한다.

 

올해 진안군 보건소는 지리적으로 감염의 위험이 높은 수변 지역 주민, 민물고기 취급 업소 종사자, 어업권 소유자를 중점으로 700여명 기생충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검사 종류는 간흡충, 장흡충, 회충 등 11종의 기생충 검사를 실시하고, 기생충에 판명된 사람에 대하여는 무료 투약하며, 투약 후에도 재검사를 통해 지속적인 관리를 할 계획이다.

 

진안군보건소장(이임옥)은 한번의 채변 검사로 11종의 기생충 감염 여부를 알 수 있으니 민물고기를 날로 드시는 분은 기생충에 감염되어 중증질환 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꼭 검사 받도록 권장했다.

 

검사 희망자는 진안군 보건소(담당자 430-8544) 또는 해당 보건지소나 보건진료소에 3월 8일부터 3월 11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게시내용 문의 : 보건소 감염병관리 ( ☎ 063 )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장내기생충 무료검진 실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