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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수도물 발생과 진안군의 막장 대응

  • 작성자 : 박영수
  • 등록일자 : 2019-09-04
  • 처리상태
    • 대기중
    • 접수완료
    • 담당자지정
    • 처리중
    • 답변완료
  • 주관부서

    맑은물사업소 상수도
    기획홍보실 감사법무

안녕  하십니까? 다름이  아니라  5ㅡ6개월전  반복적으로 야외에 설치된 수돗대에서 붉은 수돗물이 나와서 맑은물사업소에  문의  했더니  이토라는걸 하면되고 수돗대가  인증품이  아니라서  녹슬어서  그런다고 했습니다. 인증품으로  교체를하고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저희집만  그런가하고  동네 주민들한테 물어봤더니  4ㅡ5가구가 그렇다고 했습니다. 50프로가구에서 정도의 차이이지  발생이되고  있었습니다. 맑은물  직원과 5개월에  걸쳐서  실태 파악하고,수질검사까지 의뢰했습니다. 맑은물  측은  수돗대 문제라먼서  저한테  큰소리치며  대들었습니다.빨간물을  여러차례  수질검사 의뢰했는데 금속성분은  불검출되었습니다.탁도만  부적합이  나왔습니다.녹물이  주가  아니라는거고, 뭔가  불순물이  녹을 발생시킨다는 것은 바보가 아닌이상  알수가 있는 사실입니다.2달후  문제가 있어서  수돗대를 철거하고  분해해보니  이미 녹이  발생되기  시작했습니다.인증품이라   수차례  시험해서  인증을  해줬을것이고,제  생각엔  원인모를  이유로인해  불순물이  유입되고 있다는  생각이들었습니다.맑은물측에서  말하는 이토변은  어디에  설치되어있는지 조차  파악도 안되고관리가되지않고, 이토도  주기적으로 시행하지  않는등  관리  부재도 드러났습니다. 이토는  엉뚱한곳에서  하기도하는등  엉망이었습니다.이토변은  주관에서 뽑는데  거기를  열어서  수질검사 하니  똑같이  탁도 부적합 나왔습니다. 공론화도  안시키고  범위가  진안군  전지역에 해당되서 셀프개선 해달라했더니  6개월동안  맑은물 직원과  한  사실관계를  정확히  인지도 못하고있고, 묵묵부답 ., 해서  좀더  적극적으로  해결 어떻게  할거냐 물었더니  맑은물 사업소 팀장  하는말이  나는  못한다. 환경부에  민원 넣던지 언론에  알리던지  맘대로  하라고 합니다.이게  진안군의  현주소입니다. 나쁜 사람들입니다. 자기들은  붉은물이  나오는줄  알고  있었고  골목의  끝집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도 주민들한테는  알권리를  보장해주지도 않고, 주민들은  원인도 모르는  물을  사용.음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일부 주민이  민원넣으면 집 내부에있는 수돗대문제라고하고, 엉뚱한데서  이토나  한번해주고  이렇게 주민들을  기만해왔습니다. 이런  사실들을  조사 해서  바로 잡아달라고 감사팀 불렀더니  물빼고 먹어라.괘씸해서  민원 넣었더니  주가되는  위  사실들은 파악도 하지않고, 답변서는 두줄  불쾌하게 한점. 주의 줬다고..주민들의  건강과  직결된  중대사안임에도  그걸  숨기고  말도  안되는  소리로  주민들을  유린하고.  그런  잘못된 사안들을  조사하고 바로 잡아야할 감사팀은  사람말을  귀담아듣지 않고..할테면 해봐라  막무가내  행정..이 시간에도  주민들은  원인도  모르는  붉은  수돗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추를  씻고, 채소를  씻고,텃밭에  물을주고 다  우리  몸으로  들어옵니다. 물흘려 보내고  먹어라. 이게  할소리입니까? 한심하네요. 자기들 입으로 행정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있으니 말입니다. 감사팀에  다른직원이  민원인으로부터  complain듷어오면  사과드리고 필요한조치를 하거늘  감사팀장은  일언반구 말한마디도 없고,진안군은 민원내용도 이해도 못하고  불친절.. 두줄로  답을 주더군요.뭣때문인지  정확한  불만 파악조차 하지않고,  감사팀에서 이렇게 하니  담당부서에서 모른다.못한다. 환경부에 애기해라..언론에  애기해라.붉은수돗물  발생한 곳은 진안군 입니다. 담당부서와  진안군에서는  민간인인 저도 5개월여동안  현상파악을 위해 시간을 들였거늘  그동안 개선을 위해서  뭘했는지  묻고싶습니다. 이런 주민 건강과  안위를  담보로  사실을  숨기기에  급급하고,  막장 대응하고. 실로  창피하네요.군수님이  부재중이라  이렇게  엉망이고  막장 대응 하는건 아닌가하는  생각이드네요.위  내용에  대해서  합리적인   답을 주십시요. 엉터리도  이런 엉터리  행정에 대해서  부군수님은 답을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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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붉은 수도물 발생과 진안군의 막장 대응

  •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감사
  • 전화번호 : 063-430-2218
  • 등록일자 : 2019-09-11 10:19:55

먼저 진안군 상수도 행정에 관심을 주신 점 가슴깊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소통의장에 게시하신 상수도 수질(녹물)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귀하의 민원제기로 4월9일 및 5월28일 2회에 걸쳐 수질검사를 전북대 및 보건환경 연구원에 의뢰하였습니다. 그 결과 59항목 중 57개 항목은 먹는물 기준을 만족하였고, 그중 2개 항목인 탁도와 색도가 높게 검출되어 먹는물 기준을 초과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수질검사 결과는 먹는물 수질공정시험 방법에 따라 수도꼭지에서 시료를 채취할 경우 2-3분간 흘려보낸 후 시료를 채취하여야 하나, 귀하의 요구에 따라 즉시 채수를 한 결과로 사료됩니다. 또한 녹물 발생 이유가 노후 된 수돗대에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수돗대(인증제품)를 교체 설치하였고 새로 설치된 수돗대의 일부 부품에서 부식 상태를 확인하였습니다. 수돗대 부식 관련해서는 생산 업체에 문의를 할 예정이며 원인이 밝혀지는 대로 귀하께 통보해드리겠습니다.

 

귀하께서 제기하시는 민원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수질검사 및 원인규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며 탁도 및 색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토변 현황파악 및 정기적 이토를 추진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팀장 관련 사항은 기 통보해드린 내용과 같이 주의조치 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다시 한번 수돗물 공급에 예상치 못한 문제로 불편을 드려 죄송스럽게 생각하오며 빠른 시간 내 원인해소와 맑은물이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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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뉴 관리부서 : 군수 군수비서실팀
  • 연락처 : 063-430-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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