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현황

  ○ 행정조직 : 법정리 8, 행정리 32, 54

  ○ 공 무  원 : 19(일반직 14, 공무직 5)

  ○ 면      적 : 70.7(경지 10.8, 임야 53.9, 기타 6.0)

  ○ 세대수 및 인구수(2023.12.31.) : 1,017세대 /1,693(871, 822)

  ○ 주요기관 : 9개소 (공공기관 4, 학교 2, 의료시설 3)

 

성수면의 유래

성수면(聖壽面)은 일제강점기인 191441일 행정구역을 통폐합할 당시 일서면(一西面)과 이서면(二西面) 그리고 임실군 하북면 횡암리 일부를 묶어서 새로 만들어낸 면 이름이다성수면이라는 이름은 통합당시 "면내에 성수산이라고 하는 명산이 있어서 지어졌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성수산은 임금처럼 의젓하게 앉은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해서 성수산이다. 성수산은 글미산’, ‘그늘뫼라는 토박이 이름이 있다. 좌포리 증자 마을에서는 이 산을 통상 글미산 이라고 부른다. 증자 마을은 지대가 낮은데다가 산이 마을 남쪽에 가깝게 버티고 서 있어 성수산이 큰 산으로 인식된다.

그늘뫼는 성수면 좌포리 원도통 마을에서 부르는 이름이다. 산이 마을의 서쪽에 인접해 있어서 해가 빨리 저물고 그늘도 쉽게 드리워지기 때문이다.

참고적으로 우리면과 붙어있는 임실군 성수면도 위치가 다른 성수산이긴하나 "성수산이라고 칭하는 산이 산자락에 위치하고 있어서 그 이름을 붙였다."라고 되어 있다.

 

성수면의 연혁

  ○ 백제시대 : 馬突縣(마돌현)

  ○ 통일신라 : 경덕왕 16(757) 마령현(馬靈縣)으로 개칭하고 임실군의 영현(領縣)으로 함.

     ⁕ 영현(領縣) : 목(牧), 부(府), 군(郡), 현(縣), 진(鎭)과 같은 지방행정 체제의 하나

  ○ 고려 : 건국초 전주현에(감무배치) 편입되었다가 공양왕 3년에 마령현에 편입

     ⁕ 감무(監務) : 고려시대와 조선초기에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은 속군(屬郡)과 속현(屬縣)에 파견된 지방 관직.

  ○ 조선 : 태종 13(1413) 마령현을 폐하고 진안현(鎭安縣)에 흡수통합

     - 진안현 : 마령(馬靈), 일서(一西 ), 이서(二西), (), 一東(일동)

  ○ 1895623: 부군제(府郡制) 시행으로 남원부 진안군에 속함(칙령 제98)

  ○ 191441: 면의 행정구역 통폐합으로 일서면과 이서면 그리고 임실군 하북면 횡암리 일부를 병합하여 외궁, 구신, 신기, 좌산, 중길, 좌포, 용포, 도통의 8개리로 개편하여 성수면이라는 이름을 가진 독립된 면이 처음 탄생

      ⁕ 조선총독부 전북특별자치도령 제2(1914310), 조선전도부군면리동명칭일람

  ○ 192813: 좌포리에서 현 소재지로 이전 (관보 제322,1928.1.28.)

  ○ 2005715: 현 면청사 개청

 

 ※  (신구대조) 조선전도부군면리동명칭일람/저자 越智唯七, 1917
  - 일서면 (15개 마을)

 ‧ 구신리 : 구신리 장성동 상염북리 하염북리 시동

 ‧ 신기리 : 내곡리 신기리 평지리 일부

      ‧ 외궁리 : 신리 외궁리 상촌· 이서면 중기리 각일부 점촌

  좌산리 : 송촌 상가수리 하가수리 좌산리 상촌· 이서면 중기리·임실군 하북면 횡암리 각 일부

  - 이서면 (19개 마을)    

     ‧ 도통리 : 지곡리 도통리 산주리 중평리 음수동

     ‧ 용포리 : 상회리 하회리 포동 용회리

     ‧ 좌포리 : 산수동 상좌리 하좌리 증자동 ⑭이곡리 양화리 봉촌 일부

     ‧ 중길리 : 달길리 중기리·봉촌 각일부

              ※ 외궁리 점촌

()의 유래

조선왕조 시기 면()은 요즘과 같은 행정기관도 행정구역도 아닌 일종의 방위면이었으며 명칭도 면(), (), (), () 등 다양했다. 하지만 191010월 총독부령 제8면에 관한 규정에 따라 면은 지방행정 기관이자 구역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 방위면 : 읍치를 중심으로 사방을 동···북과 같이 몇 개의 방면으로 나누는 형태

- 면의 기능 : 세금을 거두어 들이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구

출처 : 국가기록원, 4부 읍면 행정 관련 문서철, p440

 
 

지역특성

  성수면은 전북특별자치도의 동부 산악권인 진안군의 남서부 끝에 위치한다. 면적은 70.70로 진안군의 8.96%를 차지하며 진안군 11개 읍면의 평균과 거의 같다. 면소재지는 진안군 성수면 외궁리 708번지로 진안읍으로부터 약 15거리에 위치한다.

동쪽으로는 마령면 강정리, 계서리, 덕천리가 인접해 있고, 북쪽에 만덕산을 사이에 두고 부귀면 세동리, 완주군 상관면과 잇닿아 있다. 서쪽으로는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임실군 관촌면과 맞닿아 있으며 남동쪽으로는 내동산을 경계로 백운면 덕현리, 남계리와 마주하고 있다. 남쪽에 구신천과 고덕산을 경계로 임실군 성수면과도 인접해 있다.

성수면 8개리는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위로는 중길리, 좌포리, 용포리 그리고 아래로는 도통리, 외궁리, 좌산리 신기리, 구신리가 자리잡고 있다.

호남정맥의 일부인 마치재 부근에서 발원한 회초천, 만덕산에서 발원한 달길천, 내동산에서 발원한 도통천, 그리고 구신리와 좌산리를 따라 흐르는 구신천 등이 섬진강 본류와 합수하면서 오원천으로 흘러 들어간다. 성수면의 마을들은 대부분 이 하천들을 끼고 형성되어있다.

 

※ 참고문헌 : 「2009 진안군 성수면 마을조사 보고서」, (사)생명의숲국민운동 마을조사단-(사)마을리서치공동체, 2010.

 

 

 

OPEN'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일반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메뉴 관리부서 : 성수면 총무팀
  • 연락처 : 063-430-830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배너모음
배너모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