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탑

마이산 탑사에는 천지탑, 오방탑을 비롯하여 80여 기의 자연석 돌탑이 쌓여져 장관을 이루고 있다. 이 탑 중 가장 윗부분에 있는 천지탑은 다른 탑에 비하여 그 규모나 결구, 조형미가 한층 돋보인다. 이 탑의 조탑자는 이갑룡(李甲龍) 처사로만 알려져 왔으나 이 지방에 오래 살아온 사람들에 의하여 이갑룡 처사 이전에도 탑이 있었다는 전문(傳聞)이나 기록들은 이갑룡처사가 초기 조탑자는 아니라는 점을 알려주고 있고, 이 탑들 가운데 일부는 결코 혼자서는 쌓을 수 없다는 사실도 분명하다. 그렇다고 해서 이갑룡처사가 조탑자에서 배제된다는 뜻은 아니다. 이갑룡 처사가 초기 조탑자는 아니라고 해도 이곳에 정착한 이래 끊임없이 새로운 탑을 쌓고 무너진 탑을 보수하며 일생을 살아간 분으로 누구나 동의하는 부분이다.


천지탑 자세히보기

하지만 천지탑과 일부 탑들은 이갑룡처사가 탑을 조성한 목적과는 차원이 다른 비보 등의 목적으로 조탑 되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과 조탑 시기도 훨씬 이전이라는 사실도 밝혀지고 있어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천지탑 후면
천지탑을 자세히 보면 1/3가량의 상륜부는 조탑 스타일이 확연히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즉 그 부분은 나중에 새로 조성되었다는 사실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

일광탑, 약사탑, 월광탑
가장 전면에 있는 원뿔형 탑들로 약사, 일광, 월광탑은 사찰 내 약사전 약사불의 협시불이 일광보살과 월광보살이므로 거기에서 착안 하여 명명한 것 같다

공간확보용

일광탑,약사탑,월광탑
OPEN'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이산탑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메뉴 관리부서 : 시설공원사업소 마이산관리팀
  • 연락처 : 063-430-875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배너모음
배너모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