찹쌀
찹쌀

찹쌀은 쌀에 윤기가 있고 희며 찰기가 많아 찰떡을 만들어도 응고가 빨리 되지 않습니다. 우수한 원료를 사용하여 첨단 시설의 특미가공시 설에서 엄격한 품질관리로 가공한 께끗하고 품질 좋은 쌀입니다.

흑미
흑미

마이산 흑미는 타지방에서 생산되는 검정쌀에 비해 영양가가 훨씬 높으면서도 찰진 맛이 있어 일반쌀에 10% 정도만 섞어도 팥밥처럼 붉은색을 띠면서 고소한 향기와 윤기가 납니다. 마이산 흑미는 맑은 물과 오염되지 않은 건강한 토양에서 재배된 깨끗한 쌀로 소비자들의 식탁에 맛과 영양을 그대로 전해드리겠습니다.

고추
고추

진안 지역은 고원 산간 지역으로 일교차가 커서, 고추가 색깔이 좋고 표피가 두꺼워 고춧가루가 많이 나오고 정장성과 신미도가 적절히 조화되어 전통의 우리 고추 맛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청정 진안 고추는 비옥한 토양과 알맞은 기온, 오염되지 않은 자연 환경 속에서 저농약, 저비료 농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진안의 명산품으로 확소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인삼
인삼

인 삼의 종류는 건삼과 수삼으로 구분되다. 건삼은 재배 연수에 따라 백삼과 태극삼, 홍삼으로 분류되고 백삼은 모양에 따라 직삼, 반곡삼, 곡삼, 생건삼, 세미 등으로 세분되고 있고 진안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가장 높은것으로 알려졌으며, 특히, 식물중 콩과식물을 제외하고는 단백질 함량도 풍부하다고 입증되어 있다.

인진쑥
인진쑥

전통적으로 사철쑥(Artemisia capillaris)을 인진이라 하여 이용하여 왔고, 더위지기(Artemisia iwayomogi)는 한인진(韓茵蔯)이라하여 구분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그 독특한 향과 기능적인 점 때문에 민간에서 더위지기를 많이 재배하고, 또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주로 야생 인진을 채취하여 사용해왔으나 수요량의 증가에 따라 점차 재배화 추세에 있으며 최근에는 강원도 지방과 전라북도 진안지역을 중심으로 재배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 인진을 이용한 가공품으로서는 인진엿, 편, 과립등이 있다.

표고버섯
표고버섯

진 안군은 소백산맥과 노령산맥 사이의 고원분지로써 버섯재배에 가장 적절한 기온 분포를 보여 재배하기에 아주 적절한 곳이며, 육직이 두텁고 후각에 오래 스며드는 향이 특징인 완전 무공해 식품이다. 이러한 마이산의 표고버섯은 단백질과 각종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구마
고구마

마이산골 고구마는 당도가 높은 호박고구마입니다. 고구마의 성분은 수분 69.39% 당질 27.7% 단백질 1.3%등이며세계대전 이전에는 대부분 식용으로 소비하였으나, 최근에는 식용이 40% 안팎에 그쳐 예전처럼 주식을 보조하는 식품이 아니라 주로 부식 또는 간식으로 이용하며, 술이나 화장품, 빵과 케익의 재료로도 이용됩니다.

공공누리 심벌마크(제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특산품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마령면
  • 연락처 : 063-430-832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배너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