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인삼은 400여 년 전 운장산에서 도를 닦던 도인이 산삼 종자로 재배를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향이 진하며 사포닌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청정 고랭지에서 저농약 무비료 농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전북인삼조합 옆 상설시장과 홍삼한방센터, 진안시외버스 터미널 주변 점포가 자리잡아 1년 365일 인삼이 판매되고 있다. 이들 점포와 연계된 건재상에서는 당귀, 더덕, 표고버섯 등도 시중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진안고원은 일교차가 뚜렷하고 맑은 물과 청정 환경으로 우수 품질의 한우와 돼지를 사육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지녔습니다.
진안한우 진삼우는 육즙이 풍부해서 감칠맛이 나고 부드러우며, 고기의 씹는 맛이 풍부합니다.
흑돼지 깜도야는 육질이 치밀하고 담백하여 구수한 맛이 일품으로 진안 고유의 흑돼지 '깜도야' 브랜드 상표개발로 고품질을 선호하는 대도시 소비자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진안고원 고추는 일교차가 큰 산간지역에서 재배되어, 향이 좋고 윤기가 돈다. 색이 선명하게 붉고 표피가 두껍기 때문에 고춧가루 또한 품질이 좋고 생산량이 많습니다.
진안고원 고추시장
진안고원 마이산 고추시장은 고추 생산시기에 맞춰 품질이 우수한 마이산 고추를 직거래 합니다. 고추시장에 출하되는 고추는 세척·건조 과정을 거쳐 선별한 후 진안고추 전용포장재에 생산자 실명제로 ‘얼굴있는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고 있어 생산자와 소비자간 신뢰를쌓 고 있습니다.
진안의 상황버섯은 고원 지역에서 자라 색이 선명하며 속이 알찹니다.
영지버섯은 갓 자루가 단단하고 광택이 있어 한약재료로 귀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원에서 자란 목이버섯은 햇빛을 많이 받아 비타민 D가 풍부하며 육질이 부드럽고 향이 일품입니다.
진안고원의 고랭지 기후와 큰 일교차에 의해 토마토의 육질이 단단하고 아삭하며 새콤달콤한 맛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청정 고랭지에서 재배되는 깻잎은 특유의 향이 강하고 약간 단맛이 있어 인기가 좋습니다.
진안고원에서 생산된 단맛과 매운맛의 고추와 높은 지대에서 생산된 배추로 만든 김치의 맛은 일품입니다. 또한 아삭아삭 감칠맛 나는 김치의 특성을 인정받아 꾸준히 인기가 있습니다.
우라늄 광맥이 형성된 운장산의 지형적 특성과 낮과 밤의 큰 기온차로 진안고원 곶감은 탄력있고 쫀득한 육질이 일품입니다.
우라늄 광맥이 형성된 운장산의 지형적 특성과 낮과 밤의 큰 기온차로 진안고원 곶감은 탄력있고 쫀득한 육질이 일품입니다.
진안 오미자는 알이 특히 굵고 단단하며 과피는 단맛이 납니다. 폐 기능을 강하게 하고 기침이나 갈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남북으로 흐르는 맑은 물과 일교차가 큰 날씨 때문에 작물이 자랄 때 수축과 팽창이 반복되어, 생육기간이 길어지고 영양이 풍부한 잡곡으로 만들어집니다.
맛과 영양이 살아있는 진안농협 잡곡은 농부의 땀방울로 키운 정직한 우리농산물입니다.
- 취급품목 : 찰보리, 흑미, 찹쌀, 찰현미, 율무, 서리태, 혼합곡 등
마이산 사북은 당도가 매우 높고 사각사각 씹히는 맛이 일품입니다.
보통 수박 출하가 끝나는 7월말부터 출하되어 한 여름 휴가철 과일로 그만입니다.
진안고원에서 생산되는 사과는 당도 면에서 타지역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낮과 밤의 기온 차 때문에 과질이 견고합니다.
청정 자연환경의 영양을 듬뿍 받고 자라 풍부한 과즙과 새콤달콤한 맛이 좋습니다.
진안고원의 고랭지 기후와 맑은 공기는 멜론의 당도를 최고로 만들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眞心 홍삼주는 80%가 산림인 청정지역 진안고원에서 생산되는 6년근 홍삼액과 평균 5년근 수삼을 한뿌리 한뿌리 수작업으로 손질하고 세척하여 담근 인삼주로 오래두고 마실수록 향이 은은하고 깊이를 더합니다.
眞心 홍삼주는
2011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최우수상
2012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장려상
2013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최우수상
2013년 벨기에 몽드셀렉션에서 금상
2013년 샌프란시스코주류품평회(SWSC)에서 동상
2013년 영국세계주류품평회(IWSC)에서 은상
2014, 2018년 대한민국 우리술 품평회에서 우수상에 입상 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습니다.
복분자 과실 100%를 발효시켜 만든 술로 2007년 제1회 대한민국 주류 품평회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고원지대인 진안에서 생산하고 친환경 인증을 받은 복분자를 사용하여 맛이 더욱 좋습니다.
최근 건강주류로 전통 발효 쌀 막걸리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진안고원에서 생산되는 막걸리는 4개 주조장에서 만들어지며, 주조장마다 제조비법과 특색이 달라 모두 먹어 봄 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