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아리는 한가지 배움의 주제를 가지고 성인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모임을 말합니다. 정기적인 모임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활 속에서 배움의 즐거움을 찾아가는 공동체입니다.
학습동아리 | 소모임 |
---|---|
모임 중에서도 ‘학습’과 ‘토론’을 목적으로 모여 개인의 성찰과 집단의 성장을 추구한다. 때로는 일반 소모임이 학습동아리 성격으로 전환 가능 (예 : 친목자모회 –지역교육문제 개선 방안을 생각하는 모임으로 전환하는 경우) |
목적이나 활동내용의 제한 없이 주로 친목과 상호교류를 위한 성인들의 자발적인 모임 모두를 지칭 (예:동문회,자모회,조기축구회,산악회등) |
개인적의의 | 사회적의의 |
---|---|
ㆍ 안정적으로 다양한 정보 공급 ㆍ 민주적인 의사소통 훈련으로 의사결정 능력 향상 ㆍ 실천 활동을 통해 개인과 집단이 함께 성장 ㆍ 집단에 대한 신뢰와 자긍심 고취 |
ㆍ지속적인 학습으로 지역 평생학습 문화 정착 ㆍ 지역사회 성원들이 삶의 주체로 변화 ㆍ 새로운 인적자원을 발굴하고, 전문화된 자원인력을 확보 ㆍ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풀뿌리 시민 조직을 형성 |
구분 | 심화학습형 (생활문화형) |
전문탐구형 | 문제해결형 (사회참여형) |
---|---|---|---|
학습목적 | 심층지식 및 기술습득 | 전문영역별 선택주제에 대한 공동토의와 탐구 |
지역사회의 당면문제 혹은 장기과제 해결 |
학습초점 | 개인 | 개인과 집단학습 | 집단학습 |
주제특성 | 개인능력 신장 | 전문가로서 전문능력 함양과 생성적 전문능력 재생산 |
사회문제 |
운영방식 | 리더,강사중심 | 참여자 중심 | 리더 또는 참여자 중심 |
학습자료 및 프로그램 유형 |
일정한 학습계획 (텍스트 및 전문강사 중심) |
필요에 따른 텍스트 및 전문강사, 자체개발 자료의 선택적 활용 |
문제상황에 적합한 의제 채택과 다양한 토론촉진자료 활용(신문,사진,비디오) |
주 상호작용 | 리더,강사,참여자 | 참여자간의 공유 | 리더와 참여자간의 공유 |
학습유형 | 초빙 강의 및 독서토론 중심 | 내부자 강의 및 정보교류, 연구토론 | 지역사회 문제중심 토론과 성찰 |
학습이념 | 개개인의 특정주제 영역의 심층지식과 기술습득 | 전문지식습득, 지식생성, 전문지식보급 | 지역사회문제 중심 토론과 성찰 |
리더의 역할 | 운영실무 총괄 (강사섭외,자료준비, 참여자 동원 및 독려) |
구성원간의 역할 분담 주도, 프로그램 기획 및 토론 촉진자 역할 수행 |
실천적 전략가, 토론 및 성찰의 촉진자 |
조직자의 역할 | 장단기 전망제시, 대내외 홍보 전문 인력,정보제공,학습기반제공, 파트너십 강화기회 제공 |
집교육과정의 전문화,계열화,전문능력 발휘 기회마련,전문지원 조직의 발굴과 제공 | 구체적 실천과제 제시 관련기관 조직간의 연계체계 구축 연대사업의 기획 |
구분 | 내용 |
---|---|
등록대상 | 진안군 관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습동아리는 누구나 등록가능합니다. |
등록분야 | 주제와 상관없이 토론과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는 모두 가능합니다. (예:가정생활교육(부모교육)/지역사회 자원활동분야,직업 및 지도자 양성분야/ 전통문화이해분야 / 취미분야 / 건강및보건교육분야 / 기초및교양분야 / 국제문화이해교육분야 등) |
등록방법 | 진안군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신청 등록 (학습동아리-등록신청) |
준비서류 | 학습동아리 소개서와 학습동아리 회원 명단 제출 |
모집기간 | 연중 수시 모집 |
문 의 | 진안군 행정지원과 교육지원팀 (☎ 063-430-2518)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