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산

중생대 백악기 크고 많은 호수가 한반도와 그 주변을 따라 분포해 있었는데 진안 분지도 호수에 속했던 곳으로 진안과 임실 사이 길이 32km, 너비 약 18km의 사다리꼴 분지로 되어 있다.
마이산은 진안 분지의 북동부 마이산 역암층 내에 형성되어 있다. 호수 부근에서 큰 홍수가 일면 역(礫:자갈)들이 물길에 휩쓸려 둥글게 마모되는데 마모된 자갈과 모래, 점토질이 합쳐져 낮은 부분으로 가라앉게 된다.

마이산 역암층이 2,000m 이상이니 이 두께를 갖는 역암층이 퇴적하기 위해서는 자갈 등이 퇴적되는 동안 지질적 운동으로 분지가 지속해서 내려앉아야 한다. 이런 침강을 통해 자갈 등은 지하에 파묻히며 열과 압력을 받아 고화(固化)되기 시작하는데 고화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지하온도이다. 마이산 형성기는 대체로 1억 년 ~ 9,000만 년 전으로 추정되는데 이 시기는 중기 백악기로서 육지에 생명체가 생긴 이후 지구 평균 기온이 가장 높았던 때이다. 이때의 평균 기온은 현재보다 약 8~10℃이상 높았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또 지하로 내려가면 지표의 압력을 받아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마이산 역암층이 매몰할 때의 온도는 약 150~200℃로 추정된다. 이처럼 열과 압력을 받은 채 오랜 시간이 흐르면 퇴적된 자갈, 모래, 점토 등은 점차 바위로 굳어져 역암(礫岩)이 된다.

이후 어느 때인가 지구의 지각운동으로 이 역암층이 지표면으로 상승한다. 상승 직후 진안 분지는 비교적 평탄한 고원이 형성되었고, 바위의 강도나 풍화 특성 때문에 차별침식(약한 곳은 쉽게 침식되고 단단한 곳이 남는 침식)이 이루어져 지금과 같은 뾰족한 봉우리가 된 것으로 보인다.


마이산
OPEN'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이산형성과정과타포니 저작물은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메뉴 관리부서 : 시설공원사업소 마이산관리팀
  • 연락처 : 063-430-8752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배너모음
배너모음 더보기